넌 어느별에서 왔니?

01. 프로그램 개요
초, 중, 고교대상 인성교육체험활동으로
성향검사앱(넌 어느별에서 왔니?)을 통한 간단한 검사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자신과 친구의 성향 스티커 붙이기 활동으로 서로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등 모든 활동이 체험형으로 만들어진 인성교육프로그램 입니다. 

성향 검사앱을 통한 나의 성향 찾기
(성향별 캐릭터 부여)

자신에게 부여된 성향별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

캐릭터 거치대에 나의 꿈 그리기
 

스티커 활동을 통한 성향비교표 작성

성향별 모둠형성, 토론과 결과 발표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다른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

 





자유학년제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방과후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을 통합하여 2006년부터 초·중·교등학교에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교육체제, 다양한 학습 욕구와 보육 욕구를 해소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사회 양극화에 따른 교육 격차를 완화하여 교육복지를 구현하며, 학교·가정·가회가 연계한 지역 교육문화의 발전을 꾀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가족체험활동

자신이해와 타인의 이해, 가족이 하나되는 체험활동

 

02. 프로그램 구성
인성교육정의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못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대상 : 적성에 따른 꿈 설계가 필요한 학생 및 학교

수업형태 : 2~5차시 (학교별 맟춤형 진행 가능)

추천학년 : 초등4학년 이상, 중등, 고등

1차시 - 나의 별을 찾아라!
사람의 성향(성격)을 8가지 분류하여 주는 검사는 결과값을 캐릭터로 알려주는 성향검사 앱 체험활동입니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이해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활동목표 - 나’를 이해하고 알아가기

활동내용

1. 성향검사 앱을 통한 나의 성향 찾기(성향별 캐릭터 부여)
2. 예시를 통한 성향별 특징 및 교육
3. 나의 강점찾기

활동교구 - ‘넌 어느별에서 왔니?’ 성향검사 앱, 강의 PPT

2차시 - 나의 캐릭터 페이퍼토이 만들기
사람의 성향(성격)을 8가지 분류하여 주는 검사는 결과값을 캐릭터로 알려주는 성향검사 앱 체험활동입니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이해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활동목표 - 나’를 이해하고 알아가기 

활동내용

1. 자신의 캐릭터 페이퍼토이 접기
- 자신에게 부여된 성향별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뜯고 끼우는 형태의 페이퍼토이)
2. 캐릭터의 특징 및 의미설명
3. 완성된 캐릭터와 사진찍기

활동교구 - 페이퍼토이 8종, 강의 PPT

 

3차시 - 나의 꿈(목표) 설정
꿈(직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꿈 그리기를 통해
학생들 자신의 꿈을 찬고 키워나갈 수 있는 체험활동

 

활동목표 - 꿈(목표)을 이루기 위한 동기부여

활동내용

1. 꿈 설정하기
2. 캐릭터 거치대에 나의 꿈 그리기
3, 나의 적성과 강점 이해하기
4. 꿈 거치대에 자신의 캐릭터 세우기

활동교구 - 무지 거치대, 그림도구(색연필, 칼라싸인펜), 강의 PPT

4차시 - 친구 이해하기
자신의 성향과 친구(가족)의 성향을 스티커 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의 기본인 자신을 알고 타인을 알아갈 수 있는 체험활동이다. 자신과 다른사람의 성향을 비교함에 따라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활동이다.

활동목표 - ‘나’와 다른 친구 이해하기 

활동내용

1. 스티커 활동을 통한 성향비교표 작성
- 서로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파악 - 척도를 통한 친구와의 차이점 비교와 이해하기

활동교구 - 친구성향비교표, 캐릭터 스티커2종, 강의 PPT</dd>  


5차시 - 성향별 토론
성향별 모둠형성, 주어진 주제에 대한 토론과 결과 발표를 통해 자신과 다른 성향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

활동목표 - ‘나’와 친구의 생각이 틀린게 아닌 다르다는 것을 이해 

활동내용

1. 성향별 모둠 형성(8개 모둠)
2. 주제 토론과 내용 작성
3. 토론 결과 발표

활동교구 - 필기용 전지, 강의 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