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A·I 로봇



 

01. 프로그램 개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
A·I기술로 만들어진 ROBOMASTER S1으로 단순한 놀이를 넘어 A·I를 이해하고 미래 기술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인공지능을 알아갑니다.

 



02. 프로그램구성

대      상 : 인공지능 기초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및 학교

수업형태 : 2~12차시 (학교별 수준 맞춤형 진행)

추천학년 : 초등(4학년 이상), 중등, 고등

              * 초등( ~ 2,3차시까지 교육)

              * 중등( ~ 3,4차시까지 교육)

              * 고등, 전문과정( ~ 5,6차시 까지 교육)

 


 


차시 안내

1차시

1시간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

2차시

1시간

로봇 자율 조종

‘ROBOMASTER’ 운영방법 습득

3차시

1~2시간

스크래치 제어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로봇제어

4차시

2~3시간

인공지능 모듈제어

스크래치와 인공지능 모듈을 통한 로봇제어

5차시

2~3시간

알고리즘 게임

팀별 레이스, 전투등의 알고리즘을 적용한 로봇게임

6차시

3~5시간

파이썬 제어

파이썬과 인공지능 모듈을 이용한 로봇제어

1차시 - 인공지능의 바른 이해

-활동목표 :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술현황 

 

 -활동내용

1.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

2차시 - 로봇 자율 조종

-활동목표 : ROBOMASTER 운영방법 습득 

 

 -활동내용

1. ROBOMASTER 기본조작
2. 기본제공 인공지능 기능 구현
3. 인공지능 게임

3차시 - 스크래치 제어

-활동목표 : 블록코딩언어 스크래치를 통한 로봇제어 

 

 -활동내용

1.기초 스크래치 코딩을 통한 로봇제어
2. 순차, 반복, 조건 구조 학습을 통한 로봇제어

4차시 - 인공지능 모듈제어

-활동목표 : 스크래치와 인공지능 모듈을 통한 로봇제어 

 

 -활동내용

1.제스처 인식 / 박수 인식 / 마커 인식 구현
2. 선 인식 구현
3. 사람 인식 구현

5차시 - 알고리즘 게임

-활동목표 : 팀별 레이스, 전투등의 알고리즘을 적용한 로봇게임 

 

 -활동내용

1.스크래치를 이용한 게임 알고리즘 생성
2. 자신만의 알고리즘 게임

6차시 - 파이썬 제어

-활동목표 : 파이썬과 인공지능 모듈을 이용한 로봇제어 

 

 -활동내용

1.파이썬 기초
2. 파이썬 로봇제어
3. 파이썬 인공지능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