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코딩이란?
지금은 창의력과 상상력이 중요한 시대!
인성코딩은 창의융합 교육(STEAM) 기반으로 코딩교육의 수리적, 공학적 개념 뿐만이 아닌 예술(미술, 음악), 대인관계형성(자신과 타인 이해)등 여러분야를 융합함으로 학생들의 재능(지능)을 증진시키고 보완해주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이는 학생들의 타고난 개인적 재능(강점)을 고려한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강점을 돋보이게 함으로 스스로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STEAM 교육 |
다중지능 | |
‘ 융합적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 |
+ |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가드너(H. Gardner)의 지능 이론 인간의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친화지능과 같이 독립된 8개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이 다양한 지능의 조합으로 수많은 재능의 발현이 이뤄진다. |
- 언어(linguistic):사고하고 복잡한 의미를 표현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 논리 수학(logical-mathematical):계산과 정량화를 가능하도록 하고 명제와 가설을 생각하고 복잡한 수학적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
- 공간(spatial):내외적 이미지의 지각, 재창조, 변형 또는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며, 자신이나 사물을 공간적으로 조정하며 그래픽 정보로 생산하거나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
- 신체 운동(bodily-kinesthetic):대상을 잘 다루고 신체적 기술을 잘 조절하는 지능
- 음악(musical):음의 리듬, 음높이, 음색에 대한 민감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갖는 지능
- 대인 관계(interpersonal):타인을 이해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능력
- 자기 이해(intrapersonal):자신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자연 탐구(natural) 지능 : 자연의 패턴을 관찰하고 대상을 정의하고 분류하며 자연과 인공적인 체계를 이해하는 능력 의 8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에서 각각 앞글자만 따온 것 입니다. 이를 직역한다면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단순히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전형적인 이공계의 학문을 넘어서 예술(미적인 요소)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과학기술분야에 융합함으로써 더욱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정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STEAM 교육은 지난 2011년 세계적인 과학 기술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교육부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발족하였으며, ‘초중등 STEAM 교육 강화’ 발표가 본격적인 STEAM 교육 시작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STEAM 교육이 기존 교육에 비해 무슨 차이가 있는지 STEAM 교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 단어로 말씀드리면 ‘융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간의 과학교육은 주입식·암기식의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실험 등을 통해 다채로운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더욱 진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다른 학문과 융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에 대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을 활용해 실생활에서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까지도 해결할 수 있어야하는데 복잡하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오늘날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들은 대체로 어느 한 과목만의 지식으로는 풀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학문의 지식을 활용해야하기에 STEAM 교육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로봇 패션쇼
로봇 축구
로봇 댄싱 경연
로봇과 함께 춤을
오조봇 트래킹
알파1 PRO
지무로봇
오조봇
코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