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연계 교육과정
교과과정과 소프트웨어적 사고를 결합한 창의융합 교육과정입니다.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 강화를 위해 4차산업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프로젝트 실행능력과 동시에 모둠활동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과 협업 능력을 키우는 특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정보교과 프로그램
,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인공지능로봇(로보마스터 S1) | AI, SW, 로봇코딩 | 2~4 |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기본 블록코딩 제어, 심화 블록코딩 제어, 인공지능 모듈제어(박수, 제스처, 사람 인식) |
코딩으로 즐기는 드론 | AI, SW, 로봇코딩 | 2~4 | 드론의 현재와 미래, 기본 블록코딩 제어, 블록코딩 심화, 장애물 통과 미션, 고급 코딩 제어 |
스피로 Mini, 스포츠 | AI, SW, 로봇코딩 | 2 | 드로잉 제어, 스포츠(볼링), 블록코딩, 컨트롤러 제어(로봇축구, 로봇경주) |
알버트 AI | AI, SW, 로봇코딩 | 2 | 센서 제어, 카드코딩(미션) 컨트롤러 제어(씨름대회, 좀비게임) |
SOUND BALL리듬알고리즘 | 음악, SW알고리즘 | 2~3 | 악기선택 및 기본 비트(리듬)체험 , 비트 응용 실습, 모둠별 창의적 리듬 만들기 |
코딩으로 만드는 레트로게임 | 코딩, 게임제작 | 2~4 | API 기본 코드 실습, 기본 레트로게임 제작(미로찾기, 슈팅게임), 게임 입력기를 통한 게임 즐기기 |
프로그램 세부 내용
과학, 기술가정 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3D캔디펜 | 3D프린팅기술 | 2 | 3D프린팅 기술의 이해, 출력연습, 막대사탕 만들기, 창의적 모형제작(모둠활동) |
3D 초콜릿 프린터 + 3D 캔디펜 | 3D프린팅기술 | 3~4 | 3D프린팅 기술의 이해, 초콜릿 원료 프린터와 캔디펜을 이용한 다양한 출력 활동, 창의적 모형제작(모둠활동) 작품 맛보기 |
IoT창의블럭 보드게임 만들기 | 창의, IoT(사물인터넷) | 3~4 | IoT(사물인터넷)의 이해, 다양한 센서 체험, 센서보드 응용, 센서와 블럭을 이용한 보드게임 기획(모둠활동), IoT보드게임 발표 |
아바타 모션캡처 | 신기술 | 2~4 | 아바타와 모션캡처의 이해, 기본 아바타 모션 캡처 체험, 아바타 제작과 이를 이용한 모션 캡처 |
AR 아케이드 게임 | 창의, AR, 게임만들기 | 3~4 | AR과 아케이드 개념이해, AR 아케이드 조작 및 게임체험, 아케이드 게임 기획(모둠활동), 창의적 아케이드 게임 발표 |
음악, 과학, 실과 과정 프로그램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SOUND BALL리듬알고리즘 | 음악, SW | 2~3 | SW알고리즘과 리듬 알고리즘, 악기선택 및 기본 비트(리듬)체험 , 비트 응용 실습, 창의적 리듬 만들기(모둠활동) |
Touch me, 사운드 퍼포먼스 | 창의, 신기술 | 2~4 | 퍼포먼스의 이해,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사운드 체험, 창의적 사운드 메이킹, 사운드 퍼포먼스 발표 |
프로그램 세부 내용
사회, 실과 프로그램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정크아트, 바다의 목소리 | 환경, 예술 | 4 | 환경문제의 이해, 정크아트 소개, 정크아트 표현 기획(모둠활동), 종이접기와 작품만들기, 정크아트 발표 |
탄소중립, 스마트자동차 만들기 | 환경, SW | 3~4 | 탄소중립 이란, 환경문제의 이해, 기본 회로 자동차 만들기, 응용 회로 스마트 자동차 만들기, 스마트폰 적용 스마트 자동차 만들기 |
프로그램 세부 내용
미술, 실과 프로그램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로봇패션쇼 | 창의, 로봇코딩 | 3~4 | 휴머로이드 로봇(알파1) 제어, 로봇 패션쇼 기획(모둠활동), 의상 및 배경 만들기, 로봇포즈 레코딩, 로봇 패션런웨이(발표) |
알버트, 난화스토리 | 창의, 로봇코딩 | 3~4 | 알버트 AI로봇 제어, 카드코딩(미션), 컨트롤러 게임, 난화 스토리 작업(모둠활동), 난화 스토리 발표 |
VR 창의아트 | 창의,예술, VR | 3~4 | 메타버스의 이해, VR활용법 및 체험, 창의아트 기획(모둠활동), VR 3차원 입체 작업 및 발표 |
프로그램 세부 내용
체육, 정보과 프로그램
프로그램 | 분야 | 교시 | 내용 |
---|---|---|---|
AR스마트양궁 | 증강현실, 신기술 | 2~3 | 양궁의 이해, 기본자세연습, 10M 과녁 사격, 10~70M과녁 사격, 양궁 경기(최고의 1인) |
프로그램 세부 내용